자기소개서 /국어교사

닫기


제목 없음

풍부한 실무경험을 기초로.

 직접 온 몸으로 겪고 체득한 경험에서 배운 교훈은 아무리 많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쉽게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경험은 효과적인 교육의 결과보다도 유용하고, 보다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만들어 준다는 것을 온 몸으로 느껴 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일이든 팔짱을 끼고 가만히 듣고 선입관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가 직접 실행해 보고 적극적으로 행동해 보는 편이며 그 결과를 꾸준히 쌓아 오면서 저만의 최선책을 차분히 완성해 왔습니다. 또한 저만의 뜨거운 열정을 기초로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유지하였기 때문에 지금까지 주위 사람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강한 신뢰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저만의 남다른 열정과 함께 검증된 노하우를 기초로 차가운 이성만이 아니라 뜨거운 가슴을 만들어갈 수 있는 교수법을 최선을 다해 전파해 나갈 것입니다.

 

성장과정 - 솔선수범이라는 최고의 교훈을 배우면서.

 마냥 말로써 가르침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항상 솔선수범한 모습으로 살아있는 교훈들만을 가르쳐주신 부모님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온 몸으로 모든 것을 깨닫고 저만의 차별적인 강점을 차분히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런 가르침 덕분에 제 스스로도 학생들에게 솔선수범하면서 마냥 결과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올바른 길로 가는 방법을 자신 있게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 고등학교 시절에는 다양한 개성을 지닌 친구들을 앞에서 이끌어가는 리더의 모습과 함께 적극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면서 작은 나무가 아니라 전체 숲을 바라볼 수 있는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방식을 저만의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제 자신의 입장이 아니라 학생들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배려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함께 조금 더 진솔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저만이 장점으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인근 복지관에서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금자리 공부방 봉사활동을 전개하면서 따뜻한 사랑의 의미와 함께 제 자신의 나태함을 차분히 반성할 수 있었습니다.

 

경력사항Ⅰ - 다양한 시도를 통한 최선의 노하우 체득.

 막연히 주어진 교수법을 무의미하게 반복하기 보다는 항상 창의적인 마인드로 접근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통하여 저만의 차별적인 노하우를 의미 있게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OO OO고등학교에서 고3 문과방 학생들의 수업을 담당하면서 ''생각 끄집어내기''를 중요시 여기는 수업 모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동적인 학생들의 닫힌 마음을 열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비문학 관련 수업 시에도 주입식으로 교육을 진행하기 보다는 학생들 스스로가 주제를 찾는 과정을 장려하면서 학생 중심의 재미가 넘치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경험을 통하여 항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저만의 차별적인 교수법을 끊임없이 찾아갈 것이며, 학생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수업을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경력사항Ⅱ - 세밀한 관리와 진실된 커뮤니케이션.

 OO OO 중학교에서 수업과 동시에 학급 담임을 담당하면서 마냥 효율적인 수업 진행능력과 함께 학생들의 마음까지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학기 중에 바뀐 담임선생님이라서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였지만, 마냥 제 진심을 기초로 항상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으로 접근하였습니다. 또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수시로 교실에 들어가서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전개하였으며, 체육대회의 발야구 결승전 연습 등의 다양한 부분들을 항상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의 마음을 열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님에게서도 감사의 인사를 들을 수 있었으며, 이런 칭찬에 자만하기 보다는 오히려 겸손함으로 받아 드리면서 제 자신을 보다 내실화하는 계기로 활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매사에 열정적으로 집중하고 적극적인 사교성 덕분에 동료 선생님들과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항상 즐거움이 가득한 학교생활을 전개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관 - 따뜻한 감성을 먼저 만들어주자!

 작고 사소한 행동과 가르침도 학생들에게는 인생을 바꿀 만큼의 큰 의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 자신은 이런 세밀한 부분까지 항상 기억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꾸준히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단편적인 이론과 지식만을 전달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따뜻한 감성을 먼저 가르쳐 주면서 소중한 꿈을 가슴 깊이 그려주는 메신저가 될 것입니다. 이런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서 진심 어린 애정을 기초로 각각의 학생들의 세밀한 부부까지 함께 공유해 나갈 것이며, 소중한 가르침을 항상 기억하는 긍지와 자부심만을 지니면서 끊임없이 제 자신을 계발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자세와 긍정적인 태도를 학생들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발굴하고 그것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 나가는데 제가 가진 전부를 던져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가르침.

 마냥 학교라는 공간이 배움의 소중한 공간이지만, 학생들에게는 아직까지 조금은 가기 싫어하는 대표적인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런 학교라는 공간이 조금은 가고 싶은 학교, 함께 즐거움을 찾아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학교를 비롯하여 학원에서 개성이 강한 학생들과 생활하면서 보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과 함께 학생들과 즐겁게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저만의 차별성으로 완성해 왔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남다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이제 이런 자신감을 기초로 하여 항상 학생들의 입장에 서서 배려하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기초로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차분히 만들어 줄 것입니다. 또한 마냥 즐거움만을 공유하기 보다는 제 스스로 발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적 향상, 학교의 명예 향상 등을 동시에 만들어가면서 저만의 장점을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그리고 목표의식 없는 최고가 된다는 욕심을 과감히 버리고 주어진 순간에 최선의 노력들과 함께 자기계발을 반복하면서 보다 차별성 있는 교사로 가까운 시일 내에 성장할 것을 미리 약속드립니다.

 

게으름은 몸과 마음을 녹슬게 한다.

 게으름이라는 것은 우리들의 몸과 마음을 녹슬게 만들어 줍니다. 녹슨 쇠는 강한 쇠의 구실을 전혀 못하듯이 녹슨 몸과 마음도 우리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뿐더러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하여 부정적인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작은 게으름을 시작하게 되면 점점 더 큰 게으름의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 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게으름을 항상 이겨낼 수 있는 열쇠는 자기 자신을 꾸준히 갈고 닦으면서 수련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준비해 나갈 것이며, 제 자신에게 주어진 매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노력들을 차분히 반복해 나갈 것입니다.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가는 저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