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수학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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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부한 경험을 기본으로.

 마냥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피상적인 지식보다 온 몸으로 다양한 경험을 겪으면서 체득한 살아 움직이는 노하우와 전문지식이 보다 유용하다는 것을 다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하여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예상치 못한 시행착오를 겪고 개성이 강한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전개하면서 교사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 자질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 자신의 마음을 먼저 열고 한 걸음 먼저 학생들에게 다가서는 것이 서로의 마음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만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차별적인 교수법과 상담 스킬을 극대화하면서 보다 발전하는 제 자신과 학교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성장과정 - 온 몸으로 삶의 소중한 교훈을 배우다.

 항상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어린 시절부터 많은 친구들과 원만하게 어울리는 것뿐만 아니라 축구 선수생활을 하면서 팀워크의 소중한 의미와 강한 승부욕을 저만의 장점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성격 덕분에 주위 사람들에게 이끌려가는 소극적인 존재가 아닌 제 스스로가 앞에서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모습에 익숙하였으며, 선생님들의 남다른 관심과 함께 방과 후 선생님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성격과 경험 덕분에 교사라는 소중한 꿈을 현실로 실현할 수 있었으며, 항상 따뜻한 마음과 세밀한 관심으로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표준을 의미 있게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성격소개 - 진실한 마음은 친구와 노하우를 가져다준다.

 제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유연한 사고방식과 함께 모든 관계에 솔직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주위 사람들을 대하기 때문에 항상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편이며, 강한 믿음을 주는 존재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남다른 사교성으로 대학 시절에는 전무후무하게 만장일치로 학생회장에 당선이 되었으며, 여러 모임에서도 앞에서 이끌어 나가는 리더를 자주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원 시절에도 원우회의 총무로서 여러 학교 선생님들과도 많은 교류를 주도하였으며, 교사가 지녀야 할 다양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제 것으로 소화하면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포기나 좌절하기 보다는 조금 더 냉철하게 상황 판단을 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해 나감으로써 반드시 의미 있는 성공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 계획성 있는 준비로 저만의 미래를 열어간다.

 비록 뛰어난 학업 성적을 지니지는 못했지만 고등학교 시절부터 수학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뛰어난 재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특히 제 특유의 논리적인 사고와 포기할 줄 모르는 열정 덕분에 친구들뿐만 아니라 수학 담당 선생님조차도 인정하는 실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냥 피상적인 지식 축적보다는 교사로서의 기본자질을 완성하기 위해서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자원입대하였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제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많은 생각들을 차분히 정리하면서 한 단계 성숙한 제 자신을 차분히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군 제대 후 항상 소중히 간직한 수학 교사로서의 꿈을 실천하기 위해서 수학과로 진학하여 남다른 열정과 집중력으로 다른 친구들이 부러워할 정도의 실력을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의 축적을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하여 저만의 전문성과 함께 교사로서의 다양한 프로의식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구조교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박사과정에 들어가고자 “The construction of star topology on ”(논문은 19OO년 Daniel J. OOOOO가 2-차원 공간 에서 새로이 정의한 +-위상의 개념을 일반화하여 n-차원 공간 에서 ×-위상(star topology)을 정의하고 그 성질을 체계적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일반 위상에 대한 성질과 +-위상에 대한 성질과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밝히고, 이를 n-차원 공간 으로 확장하여 보았다.)으로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하였습니다.

 

경력사항 - 살아 움직이는 교육현장에서 차별성을 완성하다.

 이론적인 축적보다는 개성이 강한 학생들과 함께 웃고 우는 것이 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아 과감히 박사 과정을 포기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래서 석사학위 취득 후 인천 디자인 고등학교의 기간제 교사를 시작으로, 20OO년에는 OOO대 사대부고에서 2학년을 2년 동안 전담하여 6차 교육과정에서 수학Ι과 수학Ⅱ를, 7차 교육과정에서 수학Ⅰ과 수학Ⅱ, 확률 통계를 가르쳤습니다. 특히 단순한 지식만을 획일적으로 강조하는 과거의 학원 강사의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면서 의미 있는 교사의 모습을 차분히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OO년부터 지금까지는 OOOO 여자 중?고등학교로 자리를 옮겨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수학을 담당하면서 폭넓은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습관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다 정서적으로 풍부하고 보다 원대한 꿈을 품을 수 있는 학생들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학생부 활동을 담당하여, 등교 지도, 금연 교육, 가출학생 선도, 학교 폭력 예방 등의 다양한 활동을 창의적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이런 활동 이외에도 OOO대 사대부고에서의 축구 동아리 지도, OOOO 여자 중?고등학교에서 지, 덕, 노, 체의 4-H 동아리 활동을 담당하면서 보다 차별적인 지도력과 가장 효율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 감성과 지성을 동시에 지닌 미래의 리더들을 만들자.

 마냥 평범하고 성공적인 삶의 길만을 걸어 온 사람들이 담을 수 있는 그릇은 작은 시련과 위기의 순간에 쉽게 넘어 버리기 마련입니다. 오히려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와 실패라는 쓰라린 아픔을 겪어 본 사람이 보다 융통성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며, 개성이 강한 학생들에게 보다 유용한 가르침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모범생과 거리가 먼 학창시절을 보내고 뒤늦은 출발을 한 후 최선의 노력을 다하면서 지금의 자랑스러운 위치에까지 성장해 왔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보다 유용한 지식과 소중한 교훈들을 가르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또한 학원 강사를 비롯한 풍부한 교수 경험을 통하여 체득한 남다른 전문성과 투철한 직업의식을 배양해 왔으며, OO지역 사회교육 협의회가 주관하는 ''자랑스러운 선생님상''을 수상할 정도의 세밀하고 폭넓은 학생 지도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학생들의 추억 속에 소중히 기억되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온 몸에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제 자신이 귀교의 울타리 속에서 학생들에게 앞서 가는 지식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꿈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항상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항상 기본에 충실한 교수법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수학의 특수적인 성격을 가장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판서 중심의 기본 교수법과 함께 프레젠테이션을 비롯한 차별적이고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꾸준히 찾아가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남다른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선생님이라는 권위의식보다는 학생들과 함께 웃고 울면서 고민에 보다 집중하는 모습으로 가장 거리감 없는 선생님이 되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 스스로 경험하면서 체득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이다.''라는 소중한 교훈과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보다 차별적인 교수법과 함께 최선이라는 두 글자만을 지금부터 증명해 보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