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음악교사

닫기


제목 없음

열 마디의 말보다...

 열 마디의 말보다 하나의 행동을 한다는 것이 쉽게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우리 주변에 대부분의 사람들도 말만을 앞세우고 행동은 전혀 따라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경향이 없지는 않지만 가급적 말만을 앞세우는 습관들을 줄여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꺼번에 바꾸기 위해서 서두르지 않고 조금씩이라도 바꾸어 나가는 노력들을 반복해 나간다면 시간이 많이 지난 미래의 제 자신의 모습에서는 말만을 앞세우는 습관들은 완전히 없어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미래의 좀 더 성숙해진 제 모습으로 바뀌어 가는 것을 미리 약속드립니다.

 

성장과정 - 소중한 꿈의 기초를 차분히...

 ‘자신이 선택하고 하고자 하는 소중한 꿈은 최선을 다하는 노력으로 집중하라.’라는 부모님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첼로리스트의 꿈과 교사의 꿈, 두 가지의 소중한 꿈을 차분히 키워 왔습니다. 또한 두 명의 동생들과 때로는 다투기도 하고 때로는 가장 가까운 친구처럼 깊이 있는 대화와 조언들을 하면서 서로 격려하면서 항상 나태해질 수 있는 제 자신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만의 소중한 꿈을 막연한 모습으로 대충 만들어 가기보다는 주위에서 인정하는 보다 의미 있는 모습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였으며, 저만의 소중한 목표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스스로 찾아 벤치마킹 대상과 비교함으로써 항상 부족한 점을 되돌아보면서 체계적으로 보완하는 연습을 반복하였습니다.

 

성격소개 - 환한 미소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삼남매의 맏이로 태어나 성장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강한 책임감과 완벽에 가까운 일 처리에 익숙한 편입니다. 또한 항상 환한 미소와 함께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 속 깊이 ‘아무리 어려운 일에 직면하더라도 항상 좋은 쪽으로만 생각하는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자.’라고 하는 가치관을 되새기며 매사에 집중하여 항상 마음의 여유를 지니고, 의미 있는 성공을 많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처음 만나는 사람과 친해지는데 조금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는데, 이런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시켜 나가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먼저 다가오기를 가만히 기다리기보다는 먼저 제 자신이 다가가는 적극성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 미래를 위한 작은 발걸음을...

 단순히 지식과 기교만을 가르쳐 주는 교사가 아니라 가슴 깊은 곳에서 따뜻함과 사랑을 가르쳐 주신 한 분의 선생님을 통하여 의미 있는 교사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차분히 그릴 수 있었습니다. 고3 시절, 공부와 첼로 연습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하여 5~6시간 이상 첼로 연습을 하면서 물집 잡히고 터진 손가락을 보면서 아직 멀었다고 냉정하게 채찍질 하시면서, 쉬는 시간에는 남 몰래 약을 건네주시는 선생님의 따뜻한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면서 가슴 깊은 곳에서 교사들이 가져야 할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그 때 당시가 아니라 조금 시간이 지나서 제 자신이 입시생을 가르쳐 보면서 느낀 것이었지만, 제가 앞으로 가야 할 길의 명확한 목표와 표준을 제시해 준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중한 교훈을 기본으로 하여 체계적인 준비를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에 집중하였으며, 한 없이 부족한 제 자신을 다시 한 번 발견하면서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저만의 노하우를 하나씩 만들어 가기 위하여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좁은 우물에서 벗어나 보다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스스로 만들기 위하여 일본 어학연수를 경험하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제 자신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경력사항 - 경험이라는 최고의 친구와 함께...

 경험이라는 것은 단순히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 배운 간접 지식보다 우리들에게 보다 큰 의미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첼로리스트로서 다양하고 꾸준한 연주활동을 통하여 항상 긴장하고 노력하는 제 자신을 만들 수 있었으며, 대학 시절부터 다양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교사로서 지녀야 하는 기본 지식과 교수법, 의미 있는 노하우 등을 온 몸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창의적인 생각을 만들어 주는 음악 치료학을 공부하여 음악치료 교육사 3급의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제 자신의 소중한 꿈과 함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면 ‘행복’이라는 두 글자가 우리들 가슴 속으로 자연스럽게 다가올 것입니다. 학창시절, 제 자신도 모르던 저만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해 주고 언제나 제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고 느끼게 만들어 주신 존경스러운 선생님의 모습을 아직까지 기억하면서, 저 또한 그 선생님의 기대에 부합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청출어람(靑出於藍)의 모습으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 지금 이렇게 과감히 도전해 봅니다. 만약 저에게 존경 받을 수 있는  고귀한 선생님이 되기 위한 기회를 만들어 주신다면 모든 학생들이 음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깊이 있게 느끼도록 하고, 그 느낌의 체험을 개별화, 내면화하여 음악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과 소중한 꿈을 차분히 설계해 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상상한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감성적으로 표현하게끔 노력할 것이며, 막연히 재미없고 지루하게 반복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항상 환한 웃음으로 보다 적극성을 지닐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가 가득한 수업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로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수업 일정표나 교육 계획서가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게 깊은 관심을 두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잠재력을 무한한 계발해 줄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할 것이며, 시간이 지난 먼 훗날에 항상 환한 웃음으로 기억해 줄 수 있는 은사의 모습이 되기 위해서 저에게 주어진 매순간 순간에 집중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보다 발전해 나가는 제 자신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채찍질해 나갈 것입니다.

 

마음의 눈을...

 좋은 작품을 보게 되면 눈이 즐겁고 좋은 음악을 들으면 귀가 즐거운 것이지만 그 좋은 느낌과 감동은 그 순간일 뿐 길게 남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눈과 귀로 가볍게 느끼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눈으로 깊이 있게 느껴 본다면 그 감동의 깊이는 우리들 가슴 깊은 곳까지 와 닿을 것이고 마음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세상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단순히 유행을 쫓아 가볍게 움직이기 보다는 조금은 삶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더욱 더 소중히 여기며, 이런 느낌들을 주위에 적극적으로 전파해 나갈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차분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