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이색 알바가 뜬다, 메이크업 모델 알바 리얼 인터뷰!

2021.06.09 11:34
조회 2,217 좋아요 2 차단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알바는 꺼려진다고요? 알바를 통해 이색 경험을 쌓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알바 자리가 있습니다. 바로 메이크업 알바인데요. 평소 뷰티 브랜드에 관심이 있었다면 더욱 즐겁게 해볼 수 있는 알바입니다. 우선 가만히 앉아있는 경우가 많아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고, 시급도 꽤 세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색 경험을 살려 뷰티 브랜드 지원 시, 자소서에 녹여내기도 좋고요. 알바천국에서는 그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이색 알바, 메이크업 알바에 관심 있으셨던 분들 모두 주목해주세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마지막 학기 중에 있는 25살 대학생 류미리입니다. 저는 알바 경험이 많지 않고, 단기 알바를 선호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이색 알바를 많이 해본 것 같아요. 학교 생활이 바빠서, 제가 스케줄을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는 단기 알바를 주로 했어요.

Q. 이색 알바로 인기가 많은 메이크업 모델 알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메이크업 알바는 말 그대로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들의 모델이 되는 거예요. 특히 뷰티과 입시 시험이나 브랜드 런칭 행사때 메이크업 모델 알바가 많이 필요하지요. 저는 아티스트 분들의 테스트 시험에 알바로 들어갔어요. 그날의 큰 주제가 있고, 아티스트 분들은 각자 다른 주제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주제에 맞게 본인의 영감을 모델을 통해 표현하세요. 제가 갔을 때는 이 테스트를 담당하는 외국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이 메이크업 도중에 코치를 하기도 하시고, 전반적인 감독을 맡으셨어요. 마지막에 따로 시트지를 두시고 평가도 하시는 것 같았어요.
모델들은 그 날 '내가 이분의 도화지구나' 라는 마음으로 차분히 앉아 계시면 돼요. 중간마다 아티스트 분이 자신의 영감을 알려주시기도 하고, 표현하려는 바를 말해주시기도 하세요. 끝나고 촬영을 할 때도 있었기 때문에 표정 역시 상의해야 하거든요. 생각지도 못했는데 아티스트분과 모델은 소통이 필요한 관계였어요. 이색 알바라 하는 내내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저는 친구의 소개로 이 알바를 구하게 되었어요. 물론 합격 전, 피부 상태와 같은 것이 적합해야 하기 때문에 무보정의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보내 드리고 통과를 받아야해요. 지원하고 난 뒤, 혹시나 떨어질까 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붙어서 메이크업 알바를 할 수 있었지요.

Q. 이색 알바, 메이크업 모델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메이크업 모델 알바는 건당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사실 끝나는 시간이 대충 안내가 되어 있어도, 막상 촬영을 하고 끝나는 시간은 아무도 정확히 말씀해주실 수 없었어요. 하지만 대충 3시간 정도 소요됐던 것 같고 5만원이라는 급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3-5만원의 급여를 받게 되는 것 같아요. (2021년 최저시급: 8,720원) 꽤 높은 시급이라 만족하며 일할 수 있었지요.

Q. 메이크업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메이크업 모델 알바의 장점은 다른 알바들에 비해 많은 힘을 들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재미도 있고요. (웃음)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몇시간 동안 한 자세로 앉아서 메이크업을 받는 건 또 다른 힘듦이 될 수 있어요. 메이크업 후에 촬영이나 발표가 있다면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조금 지칠 수도 있죠. 그래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날에 이 알바를 해야 해요.

Q. 이색 알바, 메이크업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제가 이 이색 알바를 처음 했던 날이었는데, 아티스트 분들마다 시험 주제로 각자 다른 예술 사진을 뽑는 과정이 있었어요. 저를 담당하신 아티스트 분의 사진 속에는 홀로 서있는 여자를 배경으로 한 어두운 컬러의 그림이 있었고, 그래서 슬픔을 표현하려고 계속 시도하셨지요. 결국 여러 시도 끝에 제 눈두덩이에 마스카라를 찍어내서 특이한 무늬를 남기는 걸로 결정하셨어요. 메이크업 받는 동안 당황스럽기도 했고 친구와 눈이 마주쳤는데 친구가 웃음 터진 얼굴로 바라보는 바람에 저 역시 참느라 혼났습니다. 끝나고 나서도 눈두덩이에 잔뜩 묻은 마스카라를 지우느라 고생했지요. 그래도 정말 인상깊은 순간이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아요.

Q. 메이크업 모델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우선 메이크업 알바로서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트러블이 거의 없는 깨끗한 피부를 주최하는 측에서도 원하시는 것 같아요. 무척 까다롭게 기준을 두는 건 아니지만 생각보다 많은 단계의 메이크업을 얼굴에 쌓기 때문에, 애초에 주로 트러블이 없으신 분들이 지원하시더라구요. 제가 갔던 곳은 샤넬이었고 특히 깨끗한 이미지를 원하셨습니다.

Q. 메이크업 모델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이색 알바를 원하시거나 평범한 일상 중 기분 전환이 필요하시다면 추천 드려요! 저는 너무 바쁜 학기 중에 알바 할 시간은 없고 돈은 필요했던 때에 할 기회가 생겼었는데 지루한 일상 속에 확실히 기분전환이 된 것 같아요. 아무것도 없는 날에 알바를 하게 돼서 쫓기는 거 없이 그 시간을 누리기도 했고요.
또 사진 찍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없어야 해요. 그 날 주제에 따라 촬영을 하기도 하고 앞에 나가 발표하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 옆에 서 있기도 하는데, 그런 걸 꺼리시는 분이라면 아마도 이 메이크업 모델 알바가 잘 맞지 않을지도 몰라요. 사진 작가님의 지시에 따라 표정 연기나 자세를 취하기도 하거든요. 이런 걸 잘 소화하실 수 있다면 정말 재밌는 이색 알바 경험을 쌓으실 수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주기적으로 오래 하는 알바도 좋지만 저는 학업, 대외활동 등 다른 것도 놓치고 싶지 않았던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 사실 알바를 하면서 생활비를 보충하는 친구들을 보면 나도 그래야만 할 것 같다는 조급함이 들기도 했는데, 저는 멀티가 안되는 사람이기도 했고 이미 교내 외 활동을 여러 개 하고 있어서 모든 걸 동시에 잘할 자신이 없었죠.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하는 단기 알바를 주로 해왔어요. 꾸준히 알바를 하지 않으면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들 수 있고, 괜한 불안함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무슨 일이든 자신이 그걸 맡기 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판단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업도, 알바도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모든 알바 분들도 힘내셨으면 합니다. 파이팅:)


좋아요 (2)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