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문화생활과 알바를 동시에! 클래식 공연장 알바

2015.09.21 14:24
조회 70,754 좋아요 38 차단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성악을 전공한 24살 김나정 입니다. 현재 클래식 공연장인 ‘영산아트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Q]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공연장은 크게 안내원 아르바이트인 ‘하우스 어셔’와 관리자 역할을 하는 ‘하우스 매니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 처음에 ‘하우스 어셔’로 시작을 했고 일이 적성에 맞아 지금은 ‘하우스 매니저’가 되기 위한 수습 기간을 거치고 있습니다. 보통 하는 일은 비슷한데 공연을 보러 오신 관객분들에게 공연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고, 티켓과 좌석 안내를 도와 드립니다. 또한 공연장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한 안내와 제재를 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Q] 공연장 아르바이트는 어떻게 알고 시작하게 되었나요?

원래 음악과 관련된 공연을 보러 다니는걸 좋아하다 보니 공연장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죠. 그러다가 알바천국에 구인 공고가 뜬 것을 보고 바로 지원하게 되었어요.

 

[Q]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성악을 전공하다 보니까 학교 교수님들이 저희 공연장에서 공연하시는 경우가 있었어요 저희 큰어머니도 피아니스트 이신데 이곳에서 공연을 하셨었고요. 때문에 학교 친구들이나 가족들을 공연장에서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원래 알던 사람들을 알바생 입장에서 응대하려니까 처음엔 엄청 민망했죠. 그러다가 내가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에 굉장한 자부심이 생겨서 지금은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 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Q] 공연장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이 아르바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음악이나 예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돈을 벌면서 공연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로 문화생활을 위한 시간을 낼 필요가 없을 정도에요. 또한 대부분의 공연이 저녁 타임에 분포되어 있어서 학교를 다니면서도 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보통 평일은 저녁 7시 1회 공연이고, 주말은 2회 공연인데 빠른 공연이 오후 3시이다 보니 대학생들이 알바하기에 참 좋은 시간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연이 없는 날엔 출근을 안 해도 된답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서비스직이다 보니 가끔 무리한 요구를 하시는 관객 분들을 상대할 때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이 있을 거 같네요.

 

[Q] 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공연장 아르바이트를 하며 자신감, 담력 그리고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능력을 배웠어요. 원래 약간 소심하고 낯을 가리는 성격이었는데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상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나중에 사회생활을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근무시간과 환경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보통 평일은 6시부터 10시까지 근무하는데 저녁 7시반 공연이다 보니 6시까지 출근해서 옷 갈아입고, 공연에 대한 브리핑을 한 후 백스테이지로가서 무전과 객석을 정리합니다. 공연이 끝난 뒤엔 간단한 뒷정리를 하고 퇴근을 하는데 공연이 늦어지거나 퇴근이 늦어지면 당연히 추가수당도 나온다죠. 출근은 월수금, 화목, 토일별로 요일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조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어느 곳 보다 근무 환경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거의 비슷한 또래여서 친근한 분위기이고 대부분 공연을 좋아하거나 음악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많아 더 친해지기 쉽고 또 서로 공부도 많이 된답니다.

 

[Q] 마지막으로 아르바이트하는 대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공부하랴 일하랴 많이 힘드실 테지만 지금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처음엔 아르바이트로 시작했지만 이 일이 적성이 맞고 열심히 했기에 매니저로 전환이 되었거든요.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찾아온다고 생각해요. 모든 대학생들이 파이팅 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38)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