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이색 데이트 코스의 이색 알바! 경마공원 PA알바

2015.09.21 14:28
조회 54,096 좋아요 15 차단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명지대학교 아동학과에 재학중인 장은아입니다. 현재 마사회 영등포 지사에서 PA(공원 도우미, Park Assistant)로 일하고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PA가 하는 일은 굉장히 다양한데 경마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주요 시설 관리, 방문객 가이드 및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해 응급대기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PA가 하는 다양한 일 중에서 마권 발매 및 환급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마사회 PA 아르바이트를 어떻게 알고 시작하게 되었나요?

평소 이색 데이트 코스로 유명한 경마공원을 좋아했습니다. 마사회에 대해서는 가족과의 대화 중 우연히 알게 되었고, PA를 뽑는 것도 대화 중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 하던 일을 그만둔 상태였고, 평범한 일이 아닌 특별한 일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마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했고, 3~4개월 기다린 후 입사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PA가 부족할 때마다 수시로 채용을 하기 때문에, 저한테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거의 포기 상태였는데 면접을 보라는 연락이 오게 되었고, 열심히 면접을 본 결과 PA로 일 하게 되었습니다.

.

 

[Q] 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의 경우에는 마권을 발매하고 환급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돈 계산이 빨라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발매기의 현금 입ㆍ출금 관리 업무도 수행하므로 정확한 돈 계산도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PA는 고객을 상대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항상 웃는 얼굴로 일 하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Q] 일을 하면서 겪었던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제게 마권을 구매한 고객께서 선택한 말이 1등으로 결승점을 통과하여 제게 와서 마권을 보여주며 당첨금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기계 오작동으로 인해 고객님의 마권이 취소되어 있었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저였기 때문에 그 고객님을 기억할 수 없었지만, 고객님에게는 마권이 정확히 있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제 현금 10만원 정도를 드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은행과 마찬가지로 제 창구에서 수지가 안 맞을 경우 제가 직접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거든요. 너무 큰 충격을 받아서 1시간 넘게 정신을 못 차렸는데, 다행히 컴퓨터 오류가 확인 되어 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었어요.

 

[Q] PA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배우게 된다는 것 입니다. PA가 곧 마사회의 얼굴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서비스 교육을 강조하고, 대충 웃고 넘어가는 식의 서비스가 아니라, 제대로 된 서비스 정신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단점은 경마는 고객님들의 돈이 걸려 있기 때문에 몇몇 고객님들이 상당히 예민한 상태에요. 물론 자신의 말이 1등을 하고 당첨금을 받으면 좋겠지만, 모든 고객님들이 당첨금을 받지는 않습니다. 그런 고객 분들은 마치 곧 터질 시한폭탄 같은데, 그런 분들을 상대해야 하다 보니 PA 일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Q] 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숫자에 대한 자신감이에요. 저는 아동학과 학생인데,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던 저에게 경영학과 전공은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PA로 일 하면서 숫자와 친근해지기 시작했고,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경영학과 전공에도 자신감이 생기고, 지금은 재미있게 전공 수업을 듣고 있어요.

 

[Q] 근무 시간과 시급, 근무 환경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평일에는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주말에 10시~6시, 8시간 일을 하고 있는데 일급으로 식대 포함 6만원을 받고 있어요. 그리고 연차 별 경력에 따라 받는 급여가 많이 달라지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2년 차 이기 때문에 6만원 보다 더 많은 돈을 받고 있습니다. 근무 환경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까지 담배를 피는 고객들이 있어 그렇게 좋은 환경은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특별히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것은 아니고, 개인 창구에서 일을 하다 보니 은행원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해서 좋은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이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까지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왔는데, 그 중에서 제일 힘든 일이 마사회 PA인 거 같아요. 사람을 상대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저희가 앞으로 하게 될 일이 모두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서비스 정신을 배워본다면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인터뷰를 하면서 제 자신을 되돌아보니 일 하면서 전에 없던 서비스 정신이 생긴 거 같아 기분이 좋네요. 게다가 빠르고 정확한 계산능력까지 얻게 되었으니 1석2조 라고 할 수 있겠죠. 쉽게 해볼 수 없는 일 이고, 여러모로 일을 하면서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PA에 지원해보세요. 성장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좋아요 (15)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