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알바 현장취재

시험장의 평화는 나에게 맡겨라! 시험감독 알바

2016-11-25 조회 24,081  |  공감 12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홍익대학교 3학년 김서우입니다.

 

[Q] 논술 시험감독 아르바이트(아래 논술 감독 알바)의 구체적인 업무는 무엇인지 소개해주세요.

논술은 대학입학이라는 중요한 사안이 걸려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과 가족들이 함께 오더라고요. 이분들은 학교를 처음 오시는 거라 길을 모르시는 경우가 많아서 알바생들이 고사장이나 기타시설을 안내해 드렸어요. 또한 원활한 논술시험을 위해서 고사장을 통제하고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역할도 했어요. 저 같은 경우에도 논술시험을 치러 왔을 때 길을 잃고 헤맸던 기억이 있는데, 반대 입장이 돼보니 되게 뿌듯하더라고요.(웃음)

 

[Q] 어떻게 논술 감독 알바를 알게 됐나요?

교내 입학처에서 근로를 하는 친구의 소개로 하게 됐어요.
 

[Q] 근무시간과 시급, 근무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근무는 9시부터 1~2시까지 했고, 총 44,000원 받았습니다. 시험장을 통제하는 아르바이트 학생들은 시험이 끝날 때까지 계속 복도에 있어야 했습니다. 제 경우가 그랬는데, 조금 추웠지만 참을 만한 정도였어요! .
 

[Q] 논술 감독 알바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논술이 시작된 후에는 특별한 업무가 없다는 게 장점이에요. 외부인 출입을 감시하거나 시험 도중 화장실을 가는 학생들만 점검하면 돼서 시험이 시작하기 전과 끝난 후만 힘들고 나머지 시간은 편했어요. 다만 시험을 보는 중에는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고 고사장이 있는 복도에서 일을 하는 경우, 소리를 내서는 안 됐어요. 시험장 분위기도 엄숙해서 좀 예민해지고, 긴장도 많이 되더라고요. 제 잘못으로 인해 시험 진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알바보다 부담감이 생기는 것 있었어요. 그리고 입구통제를 담당하는 경우, 추울 수 있어서 따뜻한 옷을 입고 가는 게 좋을 듯해요.
 

[Q]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떨려 하는 표정과 응원하러 오신 부모님들을 보니 본 학교에 시험을 보러 온 날이 떠올랐어요. 이들이 이토록 간절히 원하는 학교에 들어온 나는 과연 학교를 알차게 다니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본 학교에 합격한 후 다짐을 잊고 있었던 저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막상 학교에 입학하고 나니 이런저런 핑계들로 학업에 소홀했던 경우도 있었고, 전공을 너무 가볍게 공부한 것 같아 후회가 들더라고요.
 

[Q]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시험이 끝난 후 시험지, 답안지, 응시생 수를 확인하는 작업을 했을 때였어요. 한 고사장의 답안지를 점검했는데 두 장이 모자라는 거에요! 다들 당황해서 긴장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봉투에 들어있습니다. 다른 알바생들도 이 답안지가 다른 곳으로 흘러갔을까봐 모든 고사장을 확인했다고 하더라고요. 지금은 웃으며 말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Q] 아르바이트를 하는 수많은 청춘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걸 경험으로 만드셨으면 해요. 단기 알바였지만 많은 타과생들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이런 소소한 만남을 통해 좋은 경험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릴게요

97년생 20살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선상혁입니다.

 

[Q] 한국사 시험감독 아르바이트(한국사 감독 알바)의 구체적인 업무는 무엇인지 소개해주세요.

학생들이 자기 학교가 아닌 곳으로 처음 시험을 보러 오다 보니 길에 익숙지 않았는데요. 자신의 시험장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어요. 학급 안에서 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화장실 가는 등의 요구를 하면 동행하기도 했습니다. 시험장 분위기가 조용해서인지 복도에 서서 말없이 화장실만 왔다갔다한 기억이 나네요. (웃음)

 

[Q] 근무시간과 시급, 근무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일당 4만 원에 아침 8시에 가서 시험 시간까지 포함해서 12시 반에 끝나는 단기알바였습니다. 만약 겨울철에 한다면 복도가 추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어요. 감독하기 전에 학교 건물의 구조 숙지, 시험 진행 방식 등에 관해 별도의 교육을 받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꾸준히 시험을 봐왔던 학생이었기에 그렇게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웃음)

 

[Q] 한국사 감독 알바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시험을 보는 도중에 몇몇 학생들이 화장실을 가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기를 하면 됐기 때문에 별도의 업무 부담이 없었어요. 단점은 저 같은 경우 감독을 맡은 고사장이 제가 사는 곳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있기 때문에 오고 가는 데 시간이 걸렸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12)

댓글  |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