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 제조법 습득에 자격증 취득까지? 바텐더 알바!
2017.10.19 15:19 조회 17,901 좋아요 10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칵테일 제조법 습득에 자격증 취득까지? 바텐더 알바!
2017.10.19 15:19 조회 17,901 좋아요 10
아르바이트(알바)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편하고, 시급 높은 일이 ‘인기 알바’로 꼽히죠. 하지만 돈이 전부는 아닙니다. 알바를 통해 우리는 사람을 만납니다. 만남은 관계가 됩니다. 관계 속에서 ‘나’를 발견합니다. 평소에 몰랐던 내 모습에 당황하기도 하죠. 거기서 우리는 배우고, 성장합니다. 알바를 통해 인생의 방향을 정했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알바가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하는 일’이라면, 돈이 전부는 아니겠죠.
여기 남들과는 조금 다른 알바를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힘들지만 시급이 높아서 참고 하는 일도 있고, 돈 보다는 내가 좋아서 하는 일도 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가 꿈을 좇는 이들의 나침반이 되길 바랍니다. 열심히 일하는 이의 모습은 늘 아름답습니다.
바텐더 알바_건국대 화학공학과 2학년 김현서(23) 씨 인터뷰
-아르바이트는 어디서 구했나
“칵테일 제조를 배우는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동아리 차원에서 아르바이트 제안을 받습니다. 그 외에는 알바천국과 같은 아르바이트 채용 포털에서 구할 수 있고, 한국 바텐더 협회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어요. 저는 바텐더를 구한다는 공고를 동아리에서 받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건국대학교 근처에 있는 소규모바에서 일했는데요, 테이블이 6개에 직원은 3명으로 작은 바입니다.”
-시급은 어느 정도인가
“업소마다 다른데, 저는 오후 10시부터 새벽 3시까지 일을 하고, 시급 만 원 정도 받았어요. 야간수당이 붙기 때문이죠. 축제가 있을 땐 시급이 더 높아지는데요, 신촌 길거리 축제 등에서 칵테일 제조 일일 단기 알바를 하면 시급이 1만 5천 원부터 3만원까지 높아지는 편이에요.”
-어떤 일을 하나
“주로 칵테일을 만들고, ‘가니쉬’라고 하는 칵테일 장식을 만드는 일도 해요.
바에서 손님과 대화하기도 하죠. 만일 바텐더 일을 해본 적이 없으면 우선 바 헬퍼로 일해요.
바 헬퍼의 경우 설거지, 기물 정리, 청소, 테이블 청소와 세팅 등을 주로 하죠. 작은 업장에서는 둘 다 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혹시 칵테일쇼 같은 쇼맨십도 업무에 포함되어 있나
“‘칵테일쇼’와 같은 일을 플레어라고 하는데요, 바텐더의 전문기술이에요. 보통 큰 라운지나 클럽에 서 많이 볼 수 있죠. 불을 다루기 때문에 위험성도 있고, 기술을 익히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에 시급을 더 많이 줍니다. 전문 기술을 갖고 있다면 아르바이트가 아니라 주로 직원으로 일합니다.”